블로그 메뉴

기본 메뉴

사용자 성격

커뮤니티


블로그 테마

  • 테마 글을 등록해주세요.

감기에 명약 차

포스트 제어

메일 | 인쇄

어르신은 유자·아이들은 딸기… 藥이 되는 과일차
올겨울, 독한 날씨만큼이나 감기도 맹독성이다. 한번 걸리면 웬만해선 잘 안 떨어진다. 약에 의존해 감기와 싸우자니 왠지 몸이 축날 것 같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영빈씨의 도움을 얻어 감기 예방에도 좋고, 이미 걸린 감기 탈출에도 효과적인 과일차를 소개한다.
맛이 달콤해 한방차를 거부하는 아이에게 먹이기 좋은 메뉴들이다.


■오한 들었을 땐 귤파뿌리차

귤은 감기에 좋은 과일이다. 한방에선 말린 귤 껍질을 진피라고 해서 기침과 감기 예방제로 쓴다.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도 풀어준다. 파는 성질이 따뜻해 땀을 내고 한기를 몰아내는 작용을 한다. 단, 파의 푸른 대는 성질이 차서 약효가 거의 없으므로 뿌리와 흰 대만 사용할 것. 오한 들고 몸이 무거운 감기 초기에 파뿌리와 귤을 함께 달여 마시면 좋다.

재료: 귤 조림 2큰술, 파 뿌리 1대, 물 2컵(귤 조림- 중간크기 귤 10개, 설탕 1컵, 물 1컵)

만들기: ①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여 설탕 시럽을 만든다. ②귤은 껍질을 벗겨 껍질과 알맹이를 얇게 썬 다음 ①에 넣고 물을 절반으로 조린 후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③깨끗이 씻은 파뿌리와 물을 냄비에 담고 물이 반 정도 졸 때까지 중불로 끓인다. ④ ③이 따뜻할 때 귤 조림을 풀어 마신다.

■초기 감기엔 사과계피차
사과는 비타민C와 유기산, 주석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 회복에 좋다. 계피는 소화불량이나 식체에 많이 사용되며 몸에 온기를 돌게 해 감기 초기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 열이 많은 체질은 피할 것. 열을 내는 약성이 있는 계피가 몸을 더 데운다.

재료: 중간크기 사과 2개, 설탕 1/2컵, 물 1/4컵, 계피 1조각

만들기: ①잘 씻은 사과의 씨를 제거하고 껍질째 곱게 저며 썬다. ②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저민 사과와 계피, 설탕, 물을 담고 중불로 조린다. ③밀폐 용기에 담고 따뜻한 물에 기호대로 넣고 타서 마신다.

■어르신 감기엔 수삼유자차
인삼의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를 돋워준다. 유자는 껍질에 히스페리딘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기억력 강화와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 이 둘을 함께 먹으면 노인들의 몸살감기 예방에 좋다.

재료: 수삼(혹은 미삼) 2년근 3대(200g), 유자 5개, 설탕 2컵이나 꿀 2컵

만들기: ①수삼은 껍질째 잘 씻어 뇌두 부분을 제거하고 어슷하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미삼은 통째로 준비) ②유자는 잘 씻어 껍질은 채 썰고 과육은 씨를 제거한다. ③수삼과 유자를 고루 섞어 볼에 담고 설탕에 버무려 병에 담는다. ④한 달 정도 숙성한 뒤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몸살감기엔 레몬꿀차
레몬의 비타민C는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아 준다. 면역력을 높여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다. 꿀과 함께 마시면 떫은맛과 신맛이 줄어들어 먹기 편하다. 기력이 달리고 피부가 따끔따끔한 몸살감기에 효과가 좋다.

재료: 레몬 3개, 꿀 1컵(레몬 세척용: 식초 3큰술, 물 2컵, 베이킹 소다 약간)

만들기: ①레몬은 베이킹 소다로 문질러 씻은 후 식초 탄 물에 20분 정도 담갔다 건진다. ②얇게 슬라이스 한 뒤 밀폐용기에 담고 꿀을 붓는다. ③2주 정도 숙성한 뒤 기호대로 담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어린이 감기엔 말린 딸기차 
 
감기 하면 한약 냄새 그윽한 쌍화차부터 떠오른다고? 달콤쌉사름한 과일차, 아이들도 좋아한다. /이진한 기자 magnum91@chosun.com
딸기는 100g당 80㎎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같은 양의 귤보다 1.5배, 사과보다는 10배 정도 많은 양이다. 잘 익은 딸기 10알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맛과 향이 좋아 어린이들의 감기 예방에도 좋다. 설탕을 넣으면 딸기의 비타민B군이 소실되므로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 게 좋다. 대신 우유나 생크림을 곁들이면 딸기의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고 비타민C가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

재료: 딸기 500g

만들기: ①딸기는 잘 씻어 동그랗게 썰어 채반에 널어 말린다. ②말린 딸기를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신다.
☞ paeton님의 추천 포스트

포스트 제어

메일 | 인쇄

이 포스트에 대한 행동

목록 넘겨보기